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포스팅

은행 적금 대신? 빗썸 스테이킹으로 매일 스타벅스 마시기

by timidinvestor 2025. 7.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울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며 AI 기술과 투자 트렌드를 꾸준히 탐구하고 있는 20대 대학생 투자자입니다.

오늘은 제가 코인으로 이자를 받아서 커피를 공짜로 마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 스테이킹이란?

스테이킹(Staking)이란 사용자가 보유한 가상자산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예치해 네트워크 검증 등에 기여하고 그 대가로 보상을 받는 방식입니다.

  • 쉽게 말해, 자유형은 은행의 예금처럼 언제든 입출금이 자유롭고, 고정형은 은행의 적금처럼 일정 기간 묶어두면 더 높은 이율을 받는 방식입니다.
  • 예치 기간·네트워크 상태, 예치 방법에 따라 연 단위 이율(보상률)이 달라지며, ‘수동적 소득’을 얻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 빗썸 스테이킹 소개

우리나라 거래소인 빗썸에서 코인 스테이킹이 가능합니다. 빗썸 스테이킹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25년 1월 9일부로는 고정형 스테이킹보상 미리 받기 기능이 추가되어, 더 높은 이율과 언제든지 보상을 수령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췄습니다.

  • 현재 빗썸은 자유형 16종, 고정형 6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자유형 스테이킹: 거래, 입출금이 자유롭고 보상이 자동 적립됩니다.
  • 고정형 스테이킹:  스테이킹을 신청한 가상자산의 거래, 입출금이 제한되지만 더 높은 이율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보상 미리 받기: 보상을 월 단위, 연 단위로 받는 게 아니라 약 1~2일마다 지급되는 보상을 직접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에서 총 스테이킹 아래에 XXXX원 받기 이런 식으로 버튼이 있는데 눌러서 보상을 바로 받으시면 됩니다)
  • 수수료는 국내 최저 수준인 평균 6.6%로, 주요 경쟁사(약 10%) 대비 더 유리한 구조를 제공합니다.

 

3. 빗썸 스테이킹 방법

1. 자유형 스테이킹

자유형 스테이킹의 경우에는 코인 별로 최소 보유량을 넘으면 자동으로 적용되며 보상이 자동 적립됩니다.

예시로 이더리움 0.002개 이상 보유하면 자동으로 연 0.88%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고정형 스테이킹

고정형 스테이킹의 경우에는 직접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더리움의 경우 하루에 1번씩 보상을 받고 있으며, 솔라나의 경우 이틀에 1번씩 보상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서 꿀팁은 보상을 매일 받는 시간을 정확히는 알 수 없는 것 같지만, 보통 오전 11시 30분에 들어가면 보상을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2-1) 신청하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2-2) 그러면 우측 상단에 현재 보유 중인 코인의 수량이 나오고, 최소 신청 수량에 맞는 수량을 입력합니다.

2-3) 그러면 다음과 같이 연 예상 보상이 나오게 되며, 다음을 누른 후 상품 유의 사항에 동의하면 스테이킹이 완료됩니다.

 

 

4. 유의 사항

  • 이율은 고정된 이율이 아니라 계속 변동됩니다. 즉, 은행의 고정금리와 다르게 변동금리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보통 이더리움은 2% 후반에서 3% 초반 정도, 솔라나의 경우 7%에서 8% 정도 받는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 연 보상률

 

  • 고정형 스테이킹의 경우 스테이킹/언스테이킹 대기 기간이 존재합니다. (각 코인별로 상이함) 이 기간에는 신청한 가상자산에 대한 스테이킹 신청 시부터 언스테이킹이 완료되기 전까지 회원의 빗썸 계정 내 거래 및 출금 가능 자산에서 제외됩니다. 즉, 신청한 코인은 거래가 불가능하여 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락했을 때 즉각적인 대처를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솔라나 스테이킹/언스테이킹 대기 기간

 

✍️ 마치며

저도 현재 이더리움과 솔라나를 각각 고정형 스테이킹을 이용 중입니다. 매일 쌓이는 보상으로 코인이 늘어나는 것을 보는 재미도 있고, 모인 보상으로 다시 고정형 스테이킹을 이용해 계속 복리의 마법을 이용해 자산을 늘리고 있습니다. 지금은 약 이틀에 한 번 저가형 커피를 공짜로 마실 수 있습니다. 그러다 언젠가는 하루에 한 번이 될 거고, 그러다가 언젠가는 스타벅스 커피가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달려가 보겠습니다. 

저는 주식 투자를 할 때도 배당주를 엄청 좋아해서 배당받을 때마다 기뻤던 날이 기억납니다. 코인으로도 이자를 받을 수 있으니 하루하루가 기쁜 날인 것 같습니다.

 

다만 고정형 스테이킹의 경우 스테이킹/언스테이킹 기간엔 자산이 묶이니, 급한 돈이나 바로 써야 하는 돈 등은 고정형 스테이킹을 안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개인 포트폴리오 상황에 맞춰 자유형·고정형을 적절히 섞어서 하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가상자산의 경우 변동 폭이 주식에 비해 워낙 높다 보니 저도 이더리움과 솔라나만 이용 중인데 단순 보상률만 높다고 아무 생각 없이 스테이킹하고 투자했다가는 하락이 더 높게 발생해 자산을 잃을 수도 있으니 가상자산에 관한 공부를 철저히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이더리움과 솔라나 정도만 고정형 스테이킹을 이용하시고 나머지 코인들의 경우에는 자유형 스테이킹을 이용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제가 이더리움과 솔라나만 하는 이유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5.06.27 - [투자 관련 포스팅] - 디지털 골드의 미래는? 비트코인·이더리움·솔라나 완벽 가이드

 

💡 이 글은 개인 투자자의 의견으로, 특정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투자 판단은 각자의 책임하에 신중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반응형